앱 만들기 프로젝트/Flutter

Flutter - 5.1 Timer

지나가는물리학부생 2024. 11. 18. 00:29
반응형
import 'dart:async';

이 패키지에서 가져와야 한다.

  int totalSeconds = 1500;
  // 사용자가 버튼을 누를 때만 타이머가 생성되게 할 예정이라 late로 초기화를 미루자.
  late Timer timer;

  void onTick(Timer timer) {
    setState(() {
      totalSeconds = totalSeconds - 1;
    });
  }

  void onStartPressed() {
    timer = Timer.periodic(const Duration(seconds: 1), onTick);
  }

start 버튼을 누르면...
Timer.periodic이 정해진 간격에 한번씩 함수를 실행하도록 한다.
여기에서는 1초 간격으로 함수 onTick을 실행하도록 한다.
onTick 함수에서는 setState()를 이용해서 1초를 줄이고, 상태가 바뀌었음을 flutter에게 알린다.

그리고

'$totalSeconds'
onPressed: onStartPressed,

이것들도 수정해야 함을 잊지 말자.
참고로, 시작 버튼 누를때마다 시간이 2초씩, 3초씩... 이렇게 감소하니까 주의하자. 이럴때는 debug를 재시작하면된다.

home_screen.dart 전체 코드

import 'package:flutter/material.dart';
// Timer 가져오기
import 'dart:async';

class HomeScreen extends StatefulWidget {
  const HomeScreen({super.key});

  @override
  State<HomeScreen> createState() => _HomeScreenState();
}

class _HomeScreenState extends State<HomeScreen> {
  int totalSeconds = 1500;
  // 사용자가 버튼을 누를 때만 타이머가 생성되게 할 예정이라 late로 초기화를 미루자.
  late Timer timer;

  void onTick(Timer timer) {
    // state 변경
    setState(() {
      totalSeconds = totalSeconds - 1;
    });
  }

  void onStartPressed() {
    // Timer -> 정해진 간격에 한번씩 함수 실행
    // 1초마다 onTick 함수 실행
    timer = Timer.periodic(const Duration(seconds: 1), onTick);
  }

  @override
  Widget build(BuildContext context) {
    return Scaffold(
      backgroundColor: Theme.of(context).scaffoldBackgroundColor,
      body: Column(
        children: [
          // Flexible
          // 하드 코딩되는 값을 만들게 해줌(?)
          // 높이 200, 너비 100픽셀 -> UI에 기반해서 더 유연하게 만들 수 있게 해줌.
          // 하나의 박스가 얼마나 공간을 차지할 지 '비율'을 정할 수 있다.
          Flexible(
            // flex의 기본값은 1임
            flex: 1,
            child: Container(
              alignment: Alignment.bottomCenter,
              child: Text(
                '$totalSeconds',
                style: TextStyle(
                  color: Theme.of(context).cardColor,
                  fontSize: 89,
                  fontWeight: FontWeight.w600,
                ),
              ),
            ),
          ),
          Flexible(
            flex: 3,
            child: Center(
              child: IconButton(
                iconSize: 120,
                color: Theme.of(context).cardColor,
                onPressed: onStartPressed,
                icon: const Icon(Icons.play_circle_outline),
              ),
            ),
          ),
          Flexible(
            flex: 1,
            child: Row(
              children: [
                Expanded(
                  child: Container(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decoration: BoxDecoration(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olor: Theme.of(context).cardColor,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borderRadius: const BorderRadius.only(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topLeft: Radius.circular(50),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topRight: Radius.circular(50),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),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),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hild: Column(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mainAxisAlignment: MainAxisAlignment.center,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hildren: [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Text(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'Pomodors',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style: TextStyle(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fontSize: 20,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olor: Theme.of(context)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.textTheme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.headlineLarge!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.color,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),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),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Text(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'0',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style: TextStyle(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fontSize: 58,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olor: Theme.of(context)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.textTheme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.headlineLarge!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.color,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),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),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],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),
                  ),
                ),
              ],
            ),
          ),
        ],
      ),
    );
  }
}
반응형

'앱 만들기 프로젝트 > Flutter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Flutter - 5.3 Date Format  (0) 2024.11.20
Flutter - 5.2 Pause Play  (0) 2024.11.19
Flutter - 5.0 User Interface  (0) 2024.11.13
Flutter - 4.4 Widget Lifecycle  (1) 2024.10.27
Flutter - 4.3 BuildContext  (0) 2024.10.27